구독하기

[원데이클래스] 인사담당자를 위한 생성형AI 업무자동화·고도화

[원데이클래스] 인사담당자를 위한 생성형AI 업무자동화·고도화

최근 많은 기업이 생성형 AI 도입을 본격화하며, 실무자들의 AI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AI 교육에 대한 HRD 담당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교육의 초점이 단순한 리터러시(literacy) 제공이나 특강을 넘어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데요. AI교육을 준비하는 HRD 담당자들과 미팅을 하면서, 이들이 공통적으로 직면한 두 가지 핵심 고민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 나조차 AI를 실무에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다른 직군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까?
  2. 생성형 AI의 도입과 활용이 조직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 경영진을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HRD 담당자를 대상으로 ‘생성형 AI 원데이 클래스’를 기획하였습니다. 이번 클래스는 생성형 AI의 실무 적용법을 직접 경험하면서 사내 교육 기획 방향을 수립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는데요.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120명이 넘는 HRD 담당자들이 신청해주셨으나, 강의장의 수용 인원과 실습 중심 클래스의 특성을 고려하여 총 73명의 HRD 담당자를 선정하여 진행하였습니다.


HRD 담당자를 위한 생성형 AI 업무 자동화·지능화 원데이 클래스

  • 일시: 2025년 2월 20일(목) 13:00~17:00 (4시간)
  • 대상: 기업 HRD 담당자 73명
  • 목표 : HRD 업무에서 생성형 AI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실습을 통해 직접 경험해봄으로써 타 직군을 대상으로 한 AI 교육 기획 방법을 탐색하고, 조직 내 AI 도입의 효과를 경영진에게 설득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

원데이클래스 커리큘럼(요약)

  1. 생성형 AI가 불러온 일하는 방식의 변화와 업무생산성 향상 방법 이해하기
    1. 생성형 AI가 산업 전반에 가져온 변화와 이를 활용하여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학습하였습니다.
  2. 생성형 AI의 다양한 활용 방법과 보안상의 제약 조건 이해하기
    1. AI의 지능화된 활용 방안과 이를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이슈를 다루며 안전한 활용법을 배웠습니다.
  3. 생성형 AI와의 대화: 복잡한 작업 수행을 위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이해하기
    1. 복잡한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프롬프트 설계 방법을 실습을 통해 익혔습니다.
  4. 생성형 AI의 코드 생성 기능을 활용한 업무자동화 프로그램 구현하기
    1. 생성형 AI를 활용해 코드 생성 자동화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5. 생성형 AI를 지능화하여 에이전트 챗봇(씽킹 파트너) 만들기
    1. 생성형 AI를 활용해 실무자들이 자신의 업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능화된 챗봇을 설계하고 구현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4시간 동안 진행된 원데이 클래스는 기본적인 AI 리터러시부터 실습까지 포함하여 실질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특히, 쉬는 시간에도 자리를 뜨지 않고 실습에 몰두하는 모습에서 AI 활용에 대한 HRD 담당자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원활한 실습 진행을 위해 4명의 실습 코치가 함께하였으며, 처음 AI를 다루는 분들도 시행착오를 극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였습니다. 특히, 보안 이슈로 인해 ChatGPT를 사용할 수 없는 기업 담당자분들은 대화 내용이 자동 삭제되도록 설계된 코멘토의 자체 개발 LLM ‘포텐스닷’을 활용하여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클래스는 평균 4.7점(5점 만점)의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참가자들은 생성형 AI의 실무 적용을 직접 경험한 후, 자사에 적합한 AI 교육 방향을 수립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받았다는 피드백을 남겼습니다.

이번 원데이 클래스는 AI의 실무 활용 가능성을 체험하고, HRD 담당자들이 조직 내 AI 교육과 도입 전략을 구체화하는 데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 내에서 AI를 보다 효과적으로, 그리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