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모있는 실무 교육 방식, CBC

업무에 바로 활용하는 쓸모있는 교육, 어떻게 하는 걸까요?

쓸모있는 실무 교육 방식, CBC

‌HRD 담당자의 가장 큰 일은, 실무자들에게 적절한 실무 교육을 제공하고 실무자들이 교육을 잘 받도록 독려하여, 교육을 통해 배운 내용을 업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게끔 만들어 실무자의 성장을 돕는 것입니다. ‌
‌실무자가 성장한다는 것은 곧 팀의, 회사의 성장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실무자 대상으로 교육 평가를 진행한 적이 있었어요. ‌
'목적 부합도' 평가라고 하잖아요? 교육 내용을 업무에 활용하고 있나를 ‌‌평가하는 거였는데요. 평가를 해보니까 점수가 낮아요.‌ 대부분의 실무자가 '교육이 별로 도움이 안 된다', '교육을 듣긴 들었는데 ‌잘 모르겠다'라고 하더라구요. ‌

‌예를 들면, 마케팅팀이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가 필요하다고 해서 구매해서 ‌줬는데, 수강을 하고도 어떻게 쓰는지 잘 모르고, 실무에 쓰고 있지는 않은 거죠.‌

- C사 HRD 담당자 K님과의 인터뷰 중

실무자에게 필요할 것 같아서, 더러는 실무자가 필요하다고 해서 고심해서 ‌고르고 고른 교육이 실무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교육의 실효성'을 ‌의심해 볼 수밖에 없습니다. 실무 교육의 내용이 실무자의 업무에 활용되지 않고, 실무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실무자를 위한 실무 교육은 할 필요가 없는 걸까요?

실무자에게는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CBC(Cohort-Based Courses) 교육 방식

실무 교육의 내용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게 하려면, 교육을 듣는 실무자가 교육 내용을 '수시로 변하는' 실제 실무 상황 혹은 실무와 유사한 상황에서 활용해봐야 합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교육의 형태인 온라인 VOD 교육은 '이미 정해진 지식의 전달'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일방향의 교육'이고, 전달된 지식을 '잘 듣는' 교육입니다. VOD교육을 통해 실무 이론이나 개념, 혹은 툴의 사용법의 지식을 전달받고, 잘 알게 되더라도 실무에서는 매번 수많은 변수와 돌발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전에 이슈를 해결했던 방식이 오늘은 먹히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운 것을 실제로 적용하려고 하면 수시로 변하는 진짜 실무 상황에서는 '이럴 때는 어떻게 하면 좋지?'라는 식의 지식의 활용 및 응용에 대한 막막함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듣는 교육'에서 더 나아가, 학습자가 교육 내용을 습득하고 활용 ∙ 응용하고, 그 과정에서 접하는 오류를 피드백받고 수정하는 '경험'을 통해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방법을 체득하는, 이른바 '하는 교육'이 필요합니다.

이런 '하는 교육'을 가능하게끔 만들어 주는 교육 방식이 바로 'CBC(Cohort-Based Courses)'입니다.

기존 온라인 VOD 교육과 CBC 교육의 차이(MOOCs vs. CBCs - In Online Ed, Content Is No Longer King—Cohorts Are)

CBC는 '학습자 주도의 쌍방향 그룹 교육'으로, 세계 최대의 온라인 교육 업체인 Udemy의 공동 창업자인 Gagan Biyani가 CBC 교육 방식을 시장에 도입했습니다. ‌
‌일방향 교육을 제공하는 Udemy의 한계를 깨달은 그는 퇴사 후 쌍방향 교육인 CBC를 제공하는 Maven을 창업합니다. Maven의 시작을 함께했고, CBC의 개념을 ‌정립한 Wes Kao가 말하는 CBC는 다음과 같습니다.

Cohort-based courses are interactive courses taken by a group of students who advance through the course together, often with community and active learning at the core.

출처: https://future.a16z.com/cohort-based-courses/

기존의 온라인 VOD 교육이 강사 중심의 일방향 교육이었다면, CBC는 교수자(멘토)와 학습자 그리고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경험 중심 쌍방향 교육입니다. 전체 과정에서 ‌경험(과제 수행, 시뮬레이션 등)과 경험에 대한 상호작용(피드백)이 5O%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여, 수강 후 실질적 문제 해결과 스킬 발휘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방식입니다.

The 4 waves of online education / The Future of Education is Community: The Rise of Cohort-Based Courses

CBC 교육이 실무자에게 효과적인 세 가지 이유

이처럼 상호작용이 핵심인 CBC는 지식을 일방향으로 듣는 온라인 VOD 실무 교육과 달리, 세 가지 측면에서 실무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내는 데 필요한실무 스킬과 노하우를 얻는 데 효과적입니다.

1. 학습자의 직접 수행과 경험을 통한 '지식의 체득'

위에서 언급했듯, 지식을 일방향으로 습득한다고 실무에 반드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습득한 지식을 실제 실무 상황에서 '수행'하며 시행착오를 겪는 과정을 통해 지식의 활용 방법을 체득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CBC 교육 방식은 수업 시간의 50% 이상을 학습자가 직접 경험하는 것으로 구성합니다.

2. 학습자-교수자-동료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온라인 VOD 강의를 듣다 보면 모르는 내용이 나와도 교수자에게 즉각적으로 질문할 수 없어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넘어가지 못하는 문제가 종종 발생합니다.
CBC 교육은 그러한 일방향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교수자-동료 학습자 간에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긴밀한 관계를 유지합니다.

모르거나 이해되지 않는 부분에 질문하면 질문의 답을 즉각 제공하며, 수행 과정에서 겪는 오류에 대해 실시간 피드백을 받을 수 있기에 교육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며 교육 커리큘럼을 거칠 수 있게 됩니다.

3. 학습자의 수행과 경험의 바탕이 되는 '실제 상황' 제공

'실제 상황' 속에서 지식을 직접 발휘해보는 것이 습득한 지식의 활용 ∙ 응용 방법을 체득하기 위한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특히 실무자 대상의 실무 교육에서는 실무 이론과 개념을 학습하고 학습한 내용을 실제 실무 상황으로 구성한 '실무 과제'를 통해 실무에 적용해봄으로써, 거듭 강조한 '지식의 직접 수행을 통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경험 속에서 지식을 적극적으로 사용해보며 여러 변수로 가득한 실무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노하우를 얻게 됩니다.


강사 중심 '듣는 교육'에서 실무자 중심 '하는 교육'으로

실무 교육의 내용이 실무자의 업무에 활용되기 위해서, 결과적으로 실무자의 실무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실무자 대상의 교육이 실무자가 직접 교육 내용을 경험하게끔 구성되어야 합니다. 실무자에게 CBC 교육을 제공하면 실무자의 교육 만족도와 목적 부합도, 더 나아가 실무자의 성장을 함께 도모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