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마케터가 듣는 퍼포먼스마케팅 교육
LG유플러스 마케터들은 퍼포먼스 마케팅 노하우를 어떻게 얻었을까요?
실무자가 원했던 교육
기업들의 주요 마케팅 활동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은 빠질 수 없는 핵심 요소입니다. LG유플러스 또한 지난 10일 메타코리아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며 디지털마케팅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대행사와 협업하여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LG유플러스 마케터들은 대행사로부터 성과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보고 받고 있지만, 해당 데이터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까지는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그들은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가장 잘 파악하고 있고, 또 셀링포인트를 가장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단순히 보고를 받는 것을 넘어서서 그들 스스로 직접 성과를 분석해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개선점을 찾아나가고 싶었습니다.
성장하고 싶었던 마케터들이 HRD팀에게 마케팅 교육 제공을 요청하자 HRD팀은 VOD를 통한 교육을 제공했는데요. 업무가 우선인 실무자들에게 ‘남는 시간에 듣는’ VOD교육은 온전히 배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줄 수 없었고, 모두를 위해 만들어진 교육이다보니 우리 회사 케이스를 해결하기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제대로 배우고, 해보고 싶다는 니즈가 여전히 강했던 마케터들을 위해 LG유플러스에서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맞춤 교육을 제공해주고자 코멘토 실무PT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직접 하는 마케터로 성장하기
LG유플러스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퍼포먼스마케팅 실무PT 클래스는 광고 성과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개선점을 찾아내고 싶다는 사전 인터뷰 결과에 따라 직접 할 수 있는 마케터가 되기 위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었는데요. 1,000개 이상의 브랜드와 퍼포먼스마케팅을 협업해 온 현직자 멘토와 함께 퍼포먼스마케팅의 A to Z를 직접 경험해보는 ‘실습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광고를 운영하는 목적에 따라 효율적으로 타겟과 크리에이티브를 설정하는 방법부터 광고를 세팅하는 모든 과정을 보여주고, 멘토가 실제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광고 사례들을 활용하여 직접 성과를 분석해보았는데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과를 내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보고 멘토와 공유하며 피드백을 받기도 했습니다.
클래스가 끝나고, 수강생들은 경험을 얻고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진 마케터로 성장할 수 있었는데요. 이전에 제공되었던 VOD 교육과는 달리 이들의 성장을 바로 이끌어낼 수 있었던 데는 코멘토 실무PT가 가진 특별한 교육 방식이 작용했습니다.
1. 기업 맞춤형 커리큘럼 설계
일반적인 VOD 강의는 누구나 들을 수 있도록 제공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이론과 전체적인 그림만 보여주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반면 코멘토 실무PT 기업 교육은 도입 기업의 규모, 제품/서비스 특성 등에 맞추어 커스텀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진행되는데요. 사전 설문을 통해 취합한 수강생의 수준과 니즈에 따라 다양한 기업, 제품, 유형의 광고를 집행해 본 현직자 멘토의 노하우로 맞춤형 커리큘럼 구성이 가능했습니다.
2. 실습 중심의, ‘하는 교육’
코멘토 실무PT는 Learning by Doing 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즉, 기본적인 이론 수업에 더해 ‘직접 하는’ 실습 위주로 구성되어있어 수강생으로 하여금 “하는 교육”을 경험하게 하지요. 실제로, LG유플러스 마케터들은 광고 세팅은 어떻게 하는지, 이 지표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지, 광고 매체에는 무엇이 있는지 등과 같은 기본적인 이론은 알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광고 분석에 필요한 이론 지식을 습득한 후, 직접 실제 광고 데이터를 보고 성과를 분석했는데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무엇을 어떻게 개선해야하는지 고민해보고, 그 부분을 반영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성과가 나는’ 광고를 세팅해보는 실무 사이클 전체를 경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3. 실시간 소통이 있는 양방향의 교육
코멘토 실무PT는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라이브 교육이기 때문에, 수업 중에도 언제든지 멘토와 소통이 가능합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또 직접 해보면서 궁금한 점이나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생겼다면, 그 자리에서 질문하고 곧바로 해결할 수 있지요. 오랜 노하우를 가진 멘토로부터 내가 만들어 낸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LG유플러스 강의 현장에서는 쉬는 시간까지 반납하며 멘토와 팀의 상황을 함께 고민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실제 업무에 적용 가능한 교육
클래스가 종료된 후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코멘토 실무PT는 실제 사례를 활용하여 직접 해보는 방식의 교육으로, 수업에 대한 집중력을 이끌어내면서 나의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바로 연결지을 수 있었다는 후기가 많았는데요.
마케터를 위한 퍼포먼스마케팅 교육은 이론과 기능과 같은 겉모습이 아닌, 실질적인 성과 개선을 이루어내는 마케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교육이어야 합니다. 대행사가 주는 보고서를 보고 “이렇게 하면 정말 개선되는 게 맞아?”라는 의문을 품는 마케터가 있다면, 코멘토 실무PT를를 통해 “우리 제품은 이런 강점을 가지고 있으니, 이렇게 해보는 게 더 좋겠네요.”라고 말할 수 있는 마케터로 성장시켜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