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LG유플러스 마케터의 GA4 교육 전략

LG유플러스 마케터들은 GA4 전환을 어떻게 대비하고 있을까요?

LG유플러스 마케터의 GA4 교육 전략

GA4로의 전환, 빠른 학습과 적용이 필요하다

디지털마케팅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성과 분석이 힘을 얻고 있는 요즘, 데이터 분석은 마케터에게 빠질 수 없는 역량인데요. LG유플러스 또한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마케터들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LG유플러스 마케터들은 객관적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KPI를 설정하고 고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을 하기 위해 직접 대시보드를 만들고, 이를 시각화하는 작업을 하고 싶다는 니즈가 강했습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을 위해 사용하던 툴이 UA에서 익숙하지 않은 GA4로 전환되면서 업무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지요.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었다고는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 알 수 없었고, 인터페이스와 용어가 조금씩 바뀌면서 어렵게만 느껴질 뿐, 적응이 쉽지 않았습니다. 이에 단기간에 업무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핵심 실무 지식을 줄 수 있는 멘토가 필요해지면서 코멘토 실무PT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검증된 학습효과, 다시 찾게된 CBC(Cohort-Based Courses) 교육

GA4 전환이 마케터 사이에서 엄청난 화제가 되고 있는만큼, GA4에 대한 강의는 어디서든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LG유플러스가 수많은 교육들 중에서 코멘토 실무PT를 선택한 이유는 HRD 담당자가 코멘토의 CBC(Cohort-Based Courses) 교육 방식의 학습 효과를 신뢰했기 때문이었습니다. LG유플러스 Consumer부문 HRD담당자는 취준생 시절 코멘토의 직무부트캠프를 수강했고, 직접 경험해 본 코멘토 교육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던 것이지요.

CBC는 학습자가 학습 내용을 직접 수행하고 경험함과 동시에 멘토와 학습자가 계속해서 소통하고 상호작용을 하는 양방향 교육방식입니다. 즉, VOD와 같이 녹화된 교육 영상을 틀어놓는 것이 아니라, 시뮬레이션과 피드백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수강 후 실질적 현업문제 해결과 스킬 발휘를 할 수 있도록 돕는 방식입니다.

LG유플러스 마케터를 대상으로 한 GA4 실무PT 클래스 역시 CBC 방식에 따라 실제 데모데이터를 활용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직접 ‘하는 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GA4로 전환되면서 추가된 기능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보고 있는 데이터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싶었다는 사전 설문 응답에 따라 이를 중심으로 커리큘럼을 설계하였습니다.

학습자의 피드백을 반영하는 교육 운영

💡
“평소 궁금했던 내용을 잘 정리된 자료로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실무 계정으로 성과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하나하나 찾아 분석해본다면, 업무에 바로 적용하는데 좋을 것 같습니다.”
💡
“예제 문제를 가지고 하나씩 같이 실습해볼 수 있어 일반 인강 듣는거보다 훨씬 집중이 잘 되었습니다.”
💡
“팀 업무와 연계도가 매우 높고, 개념+실습 조화가 잘 어우러졌음.”
💡
“어제보다는 강의 속도가 원만했고, 실전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되어 있어서 좋았어요.”

코멘토 실무PT가 가진 또 하나의 장점은 수업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바로 반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LG유플러스의 GA4 1일차 강의가 종료된 후 시행한 만족도조사를 통해 실습 위주의 강의 방식이 집중력과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하기에 좋았으나 한편으로는 난이도와 속도 조절에 대한 요청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수강생들이 남긴 의견을 취합해 멘토에게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 회차 수업 진행의 방향을 잡음으로써 만족도와 학습 효과를 더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코멘토 실무PT는 학습자가 교육 기간동안 최대한 많은 것을 경험하고, 원하는 것을 배워나갈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코멘토 실무PT를 통해 마케팅 교육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코멘토 실무PT는 단순한 교육이 아닌, 실무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는 ‘경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