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하기

효과적인 GA4 교육을 위한 역량 진단지

GA4를 얼마나, 어떻게 사용하는지 진단하고,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야 교육 효과가 높아집니다.

효과적인 GA4 교육을 위한 역량 진단지

GA4 역량 수준 진단에 기반한 DX 교육

최근 Google Analytics가 GA4로 전환됨에 따라 실무에서 GA4 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의 구성원들에게 효과적인 GA4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 할까요? 코멘토 실무PT는 실무 교육이 효과를 내려면 다음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피교육자의 역량 수준 평가를 통해 우리 조직의 디지털 역량 수준의 분포 파악
    - 예: 총 100명 중 초급자 80%, 중급자 10%, 고급자 10%
  2. 조직의 디지털 역량 수준의 분포를 어떻게 변화 시킬 것인지에 대한 전략적 HR 타겟 수립
    - 예: 실무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 총 100명 중 현재 초급자가 80% 중 절반을 중급자로 전환시켜 분포를 초급자 40%, 중급자 50%, 고급자 10%로 만드는 것을 타겟으로 함
  3. 피교육자의 현재 디지털 역량 수준과 교육 후 달성 되어야 하는 디지털 역량 수준을 고려해 커리큘럼 및 과제의 내용, 그리고 교육의 방식 설계
  4. 교육 후 피교육자의 디지털 역량 변화를 측정하여 교육을 통한 디지털 역량 수준 분포 변화에 대한 분석
  5. 타겟하는 수준으로 변화하지 못한 경우 다시 3번으로 돌아가 커리큘럼/과제/교육의 방식에 대한 재설계 후 다시 교육 진행

GA4 역량 수준 평가 기준

위 방식으로 교육을 기획하고 진행하기 위해서는 GA4와 같은 디지털 역량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합니다. 이 기준은 1) 누가 봐도 쉽게 역량을 판단할 수 있고, 2) 해당 역량 수준일 때 실무에서 어떤 모습일지 쉽게 상상 가능하도록 만들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기업의 교육 담당자는 현업에서 사용되는 GA4 등의 모든 디지털 툴과 기술에 대해서 현실적으로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디지털 역량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기업 교육 담당자가 기획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코멘토 실무PT에서 기업의 교육 담당자가 GA4 교육 도입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GA4 역량 자가진단지’를 만들어 제공하고 있습니다. GA4 역량 자가진단지는 아래와 같이 총 5개의 레벨로 조직원을 평가합니다.

[GA4 역량 자가진단을 통한 5개의 수준 레벨]

  • 레벨 0: GA4를 모르거나 활용할 수 없음
  • 단계 1: GA4를 통해 매우 기초적인 분석만 가능한 단계
  • 단계 2: GA4를 통한 대부분의 분석이 가능한 단계
  • 단계 3: GA4에서 제공되는 고급 기능을 통해 분석이 가능한 단계
  • 단계 4: GA4와 다른 데이터의 통합으로 깊은 수준의 분석이 가능한 단계

본 GA4 역량 자가진단지를 만드는데 다음 세 가지의 근거를 참조 하였습니다.

[구글의 관점]
GA4의 공급사인 구글에서 GA4의 활용 단계를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지를 조사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구글이 제공하는 GA4의 공식 교육 커리큘럼과 GA4 자격증 문제 50개를 분석하였습니다.

[실무자의 관점]
마케팅 실무자들이 GA4를 활용하는데 있어 유의미한 역량 레벨 구분은 무엇인지 확인하였습니다. 실제 마케터분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시장에서 제공되고 있는 GA4 교육 커리큘럼의 구성을 분석하였습니다.

[HRD 담당자의 관점]
기업 교육 담당자 입장에서 유의미한 역량 레벨의 구분을 확인하였습니다. 기업 교육 담당자는 구성원들의 역량을 평가하는 기준이 복잡하지 않아야 하고, 평가를 통해 구성원들 스스로가 자신의 역량이 어떤 수준인지를 가시적으로 알 수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주어 이를 반영하였습니다.

GA4 역량평가표 활용의 이점

코멘토에서 개발한 GA4 역량 자가진단지를 활용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교육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 가능]
교육이 투입한 시간과 비용이 어떤 효과를 냈는지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알듯이 기업 교육 참여자의 교육 만족도는 예상 보다 교육이 빨리 끝나거나, 쉽고 재밌게 제공되면 높게 나올 수 있어 교육의 효과를 보여주는 지표가 되지 못합니다. 역량평가표를 통해 구성원을 교육 전후로 평가하면 교육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교육을 통한 조직 전체의 변화 모습 판단 가능]
교육의 효과뿐만 아니라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 조직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정량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A4에 까막눈이던 사람이 조직의 50%였는데, 20%로 줄어들고 초급자 수준으로 성장한 사람이 30% 증가했다’ 라고 조직 전체의 변화된 모습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교육 참여자 동기부여]
교육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역량 수준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다음으로 성장할 수 있는 수준이 어딘지 알게되어 교육에 참여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교육을 통해 내가 어떤 모습이 될 수 있는지 명확히 알면 교육이 실제 내 업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상 코멘토 실무PT에서 기업에서 GA4 교육을 도입하고 계시거나 고민 중이신 기업 교육 담당자분에게 도움을 드리기위해 제작한 GA4 역량 자가진단지에 대해 간단히 소개 드렸습니다. 해당 역량 자가평가표가 교육을 기획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