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분석 교육 기획을 위한 다섯 단계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분석 교육을 기획하기 위한 다섯가지 스텝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에 대한 교육을 기획하려면 막연하게 고민만 하기보다는 구체적인 계획과 전략이 필요합니다. "데이터 교육을 기획해 보고는 싶은데 현업에서 어떤 요구가 있는지 몰라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라는 의문을 품고 계신 HRD 담당자들을 위해 효과적인 데이터 교육 기획 방법을 다섯 가지 핵심 단계로 구분하여 소개합니다.
단계 1: 인식제고가 필요한지, 실무 스킬을 교육해야 하는 단계인지를 확인하기
많은 기업들이 특정 스킬에 대한 교육을 고민할 때 실수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우리 구성원의 인식이 어떠한지에 대한 고민 없이 스킬교육부터 한다는 점입니다. 교육하고자 하는 스킬이 내 업무 성과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교육의 성과를 높일 뿐 아니라 교육을 통해 학습한 스킬을 실제 업무에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구성원의 인식 제고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면 바로 스킬 교육을 진행하기 보다는 먼저 인식부터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구성원들의 인식 수준 파악이 중요할텐데요. 구성원들의 인식 수준은 간단한 설문을 활용하여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 깊이있는 파악이 필요한 경우라면 워크샵을 통해 보다 심도 있게 인식 수준을 확인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미 잘 아시겠지만 워크샵은 단순히 인식 수준을 이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인식 수준의 제고에도 좋은 인터벤션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 시나리오를 활용한 토론을 통해 구성원들이 데이터의 가치를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전자 제조업체 A사에서는 데이터 활용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으로 "데이터 인식 제고 워크샵"을 개최하였는데요. 이 워크샵은 다양한 부서와 직군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기업 전반에 걸친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워크샵은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데이터의 역할과 중요성 강조
워크샵 첫 부분에서는 데이터가 기업의 전략과 의사결정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하였습니다. 구성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사례와 함께 설명되었습니다. - 실제 사례와 활용 가능성 소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의 성공 사례와 함께 우리 회사의 데이터 활용 사례를 그림과 차트를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시각화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가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구성원들의 흥미를 유발하였습니다. - 인식의 공감대 형성
워크샵 중간에는 참가자들끼리의 토론과 경험 공유 시간을 마련하여, 각자의 업무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 간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서로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 실습과 적용
워크샵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간단한 실습 과제를 통해 참가자들이 학습한 개념을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구성원들은 주어진 데이터를 활용하여 간단한 분석과 결과 도출을 시도하며 직접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워크샵을 통해 전자 제조업체 A사의 구성원들은 데이터의 가치를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고, 업무에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인식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이후에는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조직 내에서의 데이터 활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단계 2: 상황과 이슈별로 요구사항 구분
구성원들의 데이터기반 의사결정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도가 전반적으로 높아졌다고 판단되면 다음으로는 데이터를 활용하는데 있어 실무에서 마주하게 되는 상황과 이슈를 정리해야 합니다. 각 상황과 이슈에 따라 필요한 데이터 스킬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명확히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의 네 가지 상황과 이슈를 참고하여 우리 회사의 케이스를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단계 3: 상황 및 이슈에 대응하기 위한 실무 스킬을 파악
파악된 상황 및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각 실무 스킬을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개별 상황과 이슈마다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데이터 분석 Skill이 다르기 때문에, 단계2에서 우리 회사의 상황과 이슈가 잘 정의되었다면 각 실무자에게 제공해야하는 데이터 분석 Skill을 적합하게 도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 기업과 직무별 상황에 따라서 위에 예시로 나와있는 Skill과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실제 우리 회사의 환경에서 어떤 기술이 적합한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단계 4: 각 실무 스킬의 수요가 있는 직무/팀을 파악함
단계3은 자연스럽게 단계4와 연결됩니다. 실무에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요구되는 Skill은 직무나 팀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각 직무와 팀에서 어떤 Skill을 필요로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팀별로 그 수요가 정리된다면 경우에 따라서는 어떤 팀 또는 직무에 우선적으로 교육을 제공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많은 경우에 실무에서는 데이터분석 기초부터 시각화까지 폭 넓은 범위로 교육을 요청할 수 있는데, 업무 성과에 있어 얼마나 연관성을 가지는지를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매길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번 더 잊지 말아야 할 점은 Skill 교육은 주로 필요한 직무를 중심으로 요구사항을 먼저 파악하고 제공하되, 인식의 제고는 전사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Skill 교육의 성공은 Skill을 얼마나 잘 알려주는가도 있지만 실제로 학습한 Skill을 실무에서 얼마나 활용할 수 있게 되는가에 그 성패가 달려있다는 점에서 인식의 제고가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단계 5: 인식 제고 및 Skill 학습을 위한 적합한 인터벤션 기획
마지막으로 인식 제고 및 Skill 강화를 위한 인터벤션을 기획합니다. 이 경우, 인터벤션의 대상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복합적으로 도입할 수 있습니다. 크게 온라인 스트리밍, 특강, 실습 기반 교육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요. 각각의 특징을 아래와 같습니다.
- 온라인 스트리밍(VOD)
a. 목적: 언제 어디서나 필요할 때 모든 구성원이 학습할 수 있는 인터벤션으로
기획할 수 있습니다.
b. 대상: 회사 내 모든 부서 및 직군의 구성원
c. 내용: 데이터 분석의 개념과 Skill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룹니다.
- 특강
a. 목적: 특정 부서나 팀에 필요한 심화된 데이터 스킬을 강화하고, 실무 적용
가능한 내용을 제공하여 실질적인 업무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둡니다.
b. 대상: 특정 부서나 팀에서 데이터 활용이 중요한 직군들 (예: 생산, 마케팅,
영업 등)
c. 내용: 외부 전문가나 내부 전문가의 특강을 통해 참가자들은 구체적인 도구나
기법을 학습하고,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습득합니다.
- 실습 기반 교육
a. 목적: 실습을 통해 실제로 데이터를 다뤄보면서, 프로젝트나 업무에 실제로
데이터를 적용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인터벤션을 제공합니다.
b. 대상: 특강 또는 VOD를 통해 데이터 Skill에 대한 이해도를 갖춘 상태에서,
실제 업무에 활용하려는 구성원
c. 내용: 프로젝트나 업무에 대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실습 과정을 제공합니다. 참가자들은 주어진 데이터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 및 분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통해 실무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교육 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멘토의 지도 하에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실제 상황에서 데이터를 다루는 데에 익숙해집니다.
위 다섯 가지 단계를 통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교육의 체계를 수립함으로써 조직 전체적으로 데이터 활용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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