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은 왜 코멘토를 찾을까?

어느덧 누적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한 코멘토 유저들에게 코멘토를 이용하는 이유를 물었습니다.

취준생은 왜 코멘토를 찾을까?

코멘토의 누적 가입자가 8월 1일부로 1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코멘토는 대학생 구직자와 주니어 직장인에게 특화된 서비스로, 4년제 대학 82개를 포함해 전국 140여 개 이상의 대학 및 기관, 지자체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코멘토는 취업 전 직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직무부트캠프와 현직자와 소통하고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커리어를 쌓고 싶은 취준생, 주니어 직장인이 매일 찾아오는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코멘토의 취준생 유저 158명에게 코멘토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이유를 물었습니다. 많고 많은 커리어 커뮤니티 중 코멘토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내가 원하는 직무에 딱 맞는 현직자의 정확한 답변을 원해요

코멘토 커뮤니티는 커리어의 시작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현직자 멘토들과 함께 소통하며 커리어와 관련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코멘토 커뮤니티에는 하루에도 수십, 수백 건의 커리어 관련 고민이 올라오는데요. 이들은 질문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할까요?

취준생이 코멘토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이유

코멘토를 이용하는 취준생들은 빠른 것보다 정확한 것을 원하고 있었는데요. (참고로 코멘토 현직자 멘토링의 평균 답변 소요시간은 3시간으로, 속도 면에서도 결코 뒤지지 않는답니다!) 설문 결과에서 알 수 있듯, 코멘토 커뮤니티에 질문을 남긴 이유 중 가장 큰 동기는 ‘현직자에게 직접 답변을 받고 싶어서’ 였습니다. 코멘토 커뮤니티에 기대한 점 역시 ‘내가 원하는 회사/직무의 현직자가 정확한 답변을 해줄 것’ 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에서 ‘정확한 답변’은 관련된 현직자로부터 질문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듣는 것을 의미합니다. 취준생들은 취업 카페, 스터디, 오픈카톡방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취업 정보를 습득했기 때문에 이제는 원하는 직무의 현직자로부터 ‘신뢰도 높은 정보’ 를 필요로 하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불안감 해소나 취업 가능성 예측이 아니라, 자신이 궁금한 구체적 질문 상황에 대한 확실하고 자세한 정보를 얻어 스스로 판단하고자 하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렇다면 취준생은 현직자에게 무엇을 궁금해할까요?

취준생들은 ‘직무’가 궁금하다!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가장 궁금해 하는지 질문한 결과, 취준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정보는 바로 ‘직무’였습니다.

취준생이 코멘토 커뮤니티에서 현직자에게 묻고 싶은 것

응답 결과 궁금한 직무에 대해 코멘토 커뮤니티에 질문한다고 답한 유저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는데요. 약 33%의 유저가 직무를 가장 궁금해 했습니다. 입사하기 전까지는 직접 경험해보기 어려운 직무에 대한 궁금증은 회사, 산업, 진로 선택 등 다른 취업 고민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코멘토를 장기간 이용하는 취준생 유저의 질문 행동을 분석하면 해당 특징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가입 후 6개월 동안 취준생 유저의 콘텐츠 소비 경향을 살펴 보면, 관심 회사와 산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지만 직무는 고정적이었습니다.

설문을 통해 취준생이 현직자의 신뢰도 높은 정보에 대한 니즈가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요. 채용을 해야 하는 입장에 있는 기업의 경우에도 구직자와 현직자의 접점을 높여, 구직자에게 현업의 생생한 정보를 전달한다면 효과적인 채용 브랜딩이 가능할 것입니다.

효과적으로 구직자와 현직자의 접점을 높일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