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MZ세대 리크루팅 전략[2]-MZ가 선호하는 복리후생은?

MZ세대는 다양한 복리후생 제도를 어떻게 인식하고, 실제로 그들의 입사 지원 또는 리텐션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을까요?

[기획] MZ세대 리크루팅 전략[2]-MZ가 선호하는 복리후생은?

최근 스타트업과 대기업을 중심으로 새롭고 파격적인 임직원 복리후생이 경쟁적으로 도입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기업의 HR담당자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습니다. 대내외적인 경영환경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무조건적으로 복리후생을 늘려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좋은 복리후생은 외부의 좋은 인재를 효과적으로 유치하고 내부의 핵심인재가 이탈하지 않도록 기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요즘 MZ세대가 진짜로 원하는 복리후생은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약 700명 대상의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이전 글에서는 복리후생 제도 자체에 대한 MZ세대의 인식을 소개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주요 복리후생 제도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각각의 구체적인 복리후생 제도에 대한 MZ세대의 선호도와 인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설문조사 개요
1. 대상: 커리어 커뮤니티 코멘토를 사용하는 구직자/재직자 690명
2. 기간: 2022-11-03 ~ 11-05 (3일간)
3. 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발송

인사담당자의 복리후생 고민

복리후생이 단순히 부가적인 혜택이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나 인재 유치와 연관이 있는 요소라는 인식이 확대되며, 좋은 인재 유치를 위해 다양한 복리후생이 경쟁적으로 도입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성세대와 사뭇 다른 커리어 가치관과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MZ세대가 기업의 주요 채용 타겟으로 부상하면서 그들을 위한 차별화된 복리후생이 필요해졌습니다.

MZ세대의 니즈를 반영하면서도, 비용 절감과 효율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MZ세대가 생각하는 복리후생은 무엇인지, 그들에게 꼭 필요한 복리후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MZ세대가 본 주요 복리후생과 효과성

효율적인 설문을 위해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이슈가 되는 대표적인 복리후생 항목들을 선정하고 분류하여, 카테고라이징 하였습니다. 그 결과 주요 복리후생을 크게 ‘금전적 복리후생’, ‘유연한 근무 환경’, ‘조직 문화’ 차원의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었는데요. ‘금전적 복리후생’의 경우 식대 지원, 인센티브, 추가근로 수당, 의료/건강비 지원 등을 포함하며, ‘유연한 근무 환경’은 자율 출퇴근이나  무제한 연차 사용 등을 포괄하는 항목입니다. 마지막으로 ‘조직 문화’ 항목은 사내 동아리 지원, 1 on 1 미팅 등 수평적이고 자율적인 조직 문화를 지원하는 복리후생 제도입니다.

이러한 복리후생들의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해 MZ세대를 구직자와 재직자로 나누어, 각각에게 ‘입사 지원’과 ‘이직과 퇴사’ 시에 해당 복리후생이 얼마나 주요한 고려 요인인지를 물었습니다. 이에 대한 MZ세대 구직자와 재직자의 생생한 응답 결과를 공유합니다.

MZ가 선호하는 ‘금전적 복리후생’은?

주거비 지원, 식대비 지원, 추가 근로 수당 지급, 자기계발비 지원, 의료/건강비 지원, 인센티브, 스톡옵션을 ‘금전적 복리후생’의 하위 항목으로 선정하고 각각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하였는데요.

MZ세대의 금전적 복리후생 중요도

그 결과, MZ세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금전적 복리후생은 구직자와 재직자 모두 ‘추가 근로 수당 지급’과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지급’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자신의 노력과 기여를 인정받고, 그에 따른 공정한 보상과 대우를 원하는 MZ세대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MZ가 선호하는 ‘유연한 근무 환경’은?

다음으로 ‘유연한 근무 환경’에 대한 선호도를 알아보았는데요. 자율 출퇴근제도, 재택근무, 주4일(4.5일) 근무, 무제한 연차, 리프레시 휴가 등이 여기에 속했습니다.

MZ세대의 유연한 근무환경 중요도

구직자는 대체로 유연한 근무환경 관련 복리후생보다 금전적 보상 관련 복리후생 선호도가 더 높았지만, 재직자의 경우 금전적 보상보다 유연한 근무환경을 더욱 중요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재직자는 리프레시 휴가 제도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직이나 퇴사를 줄이기 위한 리텐션의 측면에서는 ‘유연한 근무환경’ 관련 복리후생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MZ가 선호하는 ‘조직 문화’는?

마지막으로 MZ세대 구직자와 재직자에게 그들이 선호하는 조직 문화 관련 복리후생은 무엇인지를 물었습니다.

MZ세대의 조직 문화 중요도

조직 문화 관련 복리후생은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중요도 점수의 전반적인 평균치가 낮은 편이었는데요. 그럼에도 구직자와 재직자 모두는 수평적인 업무 문화가 중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코멘토의 MZ세대 리포트는 기업의 올바른 복리후생을 고민하는 인사담당자분들을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복리후생을 통한 채용 브랜딩, 리텐션 등 많은 고민을 하고 계실 다양한 분야의 인사담당자들에게 MZ세대의 진정한 니즈를 바탕으로 HR 전략을 수립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코멘토의 MZ세대 리포트를 받아보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통해 신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