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있어 '단기적이고 가시적인 성과'의 중요성

교육에 있어 단기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는 왜 중요할까요?

교육에 있어 '단기적이고 가시적인 성과'의 중요성

코멘토는 취준생부터 재직자까지 성장을 원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커리어 커뮤니티입니다. 진로 설정과 취업 준비부터 실무교육까지 모두 커버하고 있는데요. 모든 교육은 전문강사나 교수가 아닌,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선배 현직자들의 지식과 경험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교육을 제공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단기적이고 가시적인 성과'입니다. 아무리 화려한 강사진이 진행하였다 하더라도, 혹은 호텔과 같은 화려한 교육장에서 진행한 교육이었더라도, 단기적으로 가시적인 성과가 없다면 교육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교육은 변화를 위한 것입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어제까지 나의 발목을 붙잡아온 고민과 문제에 더이상 치이지 않고 싶어합니다. 이것이 바로 교육을 듣는 이유입니다. 변화를 위한 교육이라면, 그 성과는 5점 척도의 교육 만족도, 즉 '참여한 교육에 만족하셨나요?'라는 문항으로는 절대 파악할 수 없습니다.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회사로서 교육을 통한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과 창출'은 적어도 실무를 다루는 재직자와 기업을 위한 교육에서는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때문에 교육을 제공하는데 있어 '단기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것에 집착에 가깝에 몰두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교육에서 '단기적이고 가시적인 성과 창출'은 왜 중요할까요?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피교육자가 패배감에 젖어들지 않게 한다.
교육은 변화를 위한 것이나, 오히려 좌절감에 빠지게 하기도 합니다. 교육을 아무리 들어도 변화의 조짐조차 보이지 않을때 "역시 나는 안돼..."라는 생각이 고개를 들게 되죠. 이러한 패배감이 바로 교육이 피해야할 최악의 상황인데요. 이 상황을 물리치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이 바로 '작은 성취'입니다. 작더라도 가시적인 성과를 빠른 시간 안에 얻어내면 "어?! 해보니까 되네!"라는 생각이 들면서 패배감이 아닌 긍정적 기대감과 에너지로 연결됩니다.

2. 조직의 회의론자를 잠재운다.
교육이 실패하면 개인은 패배감을 느끼지만, 조직은 회의론자들이 득세하기 시작합니다. "거봐, 안 될거라고 했잖아. 이런 교육은 앞으로 하지말자"라고 이야기하는 회의론자들의 목소리에 힘이 실리기 시작합니다. 교육은 변화를 위한 것이나, 사람/조직마다 변화에 대한 수용성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은 변화에 저항하고 보수적인 태도를 취하는 편(전체 인구의 70%)이기 때문에 회의론자의 힘은 생각보다 막강합니다. 단기적이면서 가시적인 성과 창출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단기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는 변화를 위한 교육에 동참하는 혁신자에게는 용기와 힘을, 반대하는 회의론자에게는 침묵을 안겨줍니다.


코멘토는 "단기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변화를 위한 교육이라는 단순하면서도 명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함이지요. 성과를 창출하고, 변화를 이끌어내는 코멘토의 교육 방식을 확인해보세요.

☑️ 취준생을 위한 코멘토 직무부트캠프 알아보기

☑️ 재직자를 위한 실무교육, 코멘토 실무PT 알아보기

☑️ 실무를 분명히 변화시키는 코멘토 기업교육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