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통보안 금융권도 선택한 코멘토 직진매칭

코멘토 인재 매칭 서비스 '직진매칭'을 통한 자산운용사 채용사례를 소개합니다.

철통보안 금융권도 선택한 코멘토 직진매칭

얼마 전 코멘토 직진매칭 서비스를 이용한 S자산운용사 RA 인턴 채용이 이루어졌습니다. 직진매칭은 무엇이며, 어떤 기업에게 도움이 되는지, 코멘토 직진매칭 이용 사례를 소개합니다.

직진매칭으로 지원자의 산업 관심도와 적합성 확인

S자산운용사를 비롯한 금융업은 업종 자체의 특수성이 강해, 채용 시 업계에 대한 관심과 지식이 중요한 평가 요소입니다. 그러나 신입 지원자의 경우 일반적인 대외활동 이외에 금융 실무 관련 경험을 가지고 있기 어렵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만으로 금융업에 대한 열정을 확인하는 것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S자산운용사도 마찬가지로 금융업계에 큰 관심이 없지만 채용포털을 통해 무분별하게 지원하는 지원자가 많다는 채용 고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통상적으로 우수한 스펙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라고 하더라도, 금융업에 열정과 흥미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채용이 어렵다는 것 역시 페인포인트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외에도 지원자가 수강한 직무부트캠프의 실무 과제를 확인할 수 있는 직진매칭을 이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지원자의 직무부트캠프 과제는 실무 포트폴리오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는 신입 지원자가 실무 관련 경험을 보유하기 어려운 금융업계의 특성과 맞물려 지원자에게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왜 코멘토 직진매칭일까?

직진매칭은 코멘토 직무부트캠프를 수강해 직무 역량을 보유한 우수 수료생을 신입 채용이 필요한 기업과 연결하는 인재 매칭 서비스입니다. 직진매칭만의 장점은 해당 산업군과 직무에 열정이 있는 것은 물론, 실무 역량까지 보유한 인재를 찾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인사담당자들이 채용 시 직무와 적합한 지원자를 찾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사람인’의 설문 결과에 따르면 인사담당자가 채용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인은 직무 적합성이었으나, 채용에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도 역시 직무 적합성이 높은 지원자가 없기 때문이었는데요.

채용 시 직무 적합성을 중시하는 기업

이처럼 직무 적합성은 채용에 있어 기업과 지원자 모두에게 결정적인 요인이지만 이를 충족하는 지원자가 많지 않고, 서류와 면접만으로 이루어진 짧은 기간의 채용 단계에서 직무 적합성을 제대로 검증하기도 어렵습니다.

직진매칭 인재풀인 직무부트캠프의 수강생들은 직무에 대한 흥미를 바탕으로 5주간의 현직자 교육과 실무 과제를 통해 실무 역량을 향상 시킵니다. 이들의 직무부트캠프 수강 이력과 실무 포트폴리오는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외에도 인사담당자가 직무와 산업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도와 역량, 더 나아가 직무 적합성을 정확히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직무부트캠프 수강에서 채용까지, 핵심은 실무 역량

현재 S자산운용사에서 RA 인턴으로 근무하고 있는 A멘티님은 코멘토에서 ‘현직 퀀트와 함께하는 운용사/증권사 퀀트 직무 체험’ 직무부트캠프를 수강했습니다.

현직 퀀트와 함께하는 운용사/증권사 퀀트 직무체험

직무부트캠프에서 멘티님은 증권사와 운용사에 퀀트 포지션의 주니어가 맡게 될 업무는 무엇인지 과제를 통해 체험했는데요. 수익자 및 운용사 리퀘스트 수행, 모델 포트폴리오 구성 및 퀀트 전략 수립 등을 비롯한 제안서 작성 업무를 진행하고 현직자 멘토의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직무부트캠프를 수료한 후 A 멘티님은 코멘토 인재풀에 등록되었고, 코멘토는 S자산운용사의 채용 정보를 받아 기업과 멘티를 매칭하였습니다. 수행한 과제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멘티의 실무 포트폴리오와 이력서가 기업에게 전달되었고, 기업은 이를 바탕으로 멘티의 실무 역량과 금융업 관심도를 확인하여 면접을 제안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채용을 진행한 S자산운용사 인사담당자는 ‘이력서만 보고 긴가민가했던 지원자들을 수행 과제를 통해 확실히 파악할 수 있어 좋았다’고 전했습니다.

역량있는 신입 채용은 직진매칭!

무 과제 기반의 매칭을 의미하는 코멘토 직진매칭을 활용한 채용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직진매칭 채용 프로세스
  1. 신입 채용이 필요한 기업은 채용 직무의 상세정보(JD)를 코멘토에 전달합니다.
  2. 코멘토는 직무부트캠프 수료생으로 이루어진 직진매칭 인재풀에서 채용 기업의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추출하고, 해당 인재의 이력서와 직무부트캠프 과제 결과물(실무 포트폴리오)을 기업에게 전달합니다.
  3. 기업은 이력서와 실무 포트폴리오를 확인하여 지원자를 평가한 후, 지원자에게 채용 전형 참여를 제안합니다.
  4. 제안을 받은 취업 준비생이 참여를 수락하면 면접 등 후속 전형이 진행됩니다.

직무 경험을 갖춘 역량 있는 신입 채용을 원하신다면, 코멘토 직진매칭 이용을 고려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