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은 어떤 진로교육을 원할까?

코멘토가 분석한 대학생의 진로 교육에 대한 페인포인트와 니즈를 공유합니다.

대학생은 어떤 진로교육을 원할까?

이전 글에서는 발달이론의 관점에서 저학년 대학생(2~3학년)에게 필요한 진로교육과, 현재 시행되고 있는 대학 진로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전 편 보고 오기

그렇다면 대학생들은 진로 선택 과정에서 어떤 고민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진로교육을 통해 도움 받기를 원할까요? 코멘토가 분석한 대학생들의 진로 탐색 니즈와 그에 따른 대학생 진로교육 방향을 소개합니다.

대학생 진로 활동 핵심 키워드는 '정보 탐색'과 '경험'

코멘토는 저학년 대학생에게 적합한 진로교육을 설계하기 위해 그들의 진로 탐색 현황과 니즈에 대해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연세대학교 전략마케팅학회 MARP와의 산학협력을 진행하여 대학교 2~3학년 학생 353명을 대상으로 진로 탐색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가장 먼저 대학생이 진로 활동 시 고려하는 요인을 정보 탐색과 경험 두 가지로 분류하였고, 각 요인의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정보 탐색은  외적 요소의 탐색을 통해 기업과 직무에 관한 정보를 얻는 간접 경험과 관련된 것이고, 경험 요인은 직무와 관련된 활동을 직접 수행하는 진로 탐색 요인입니다.

진로 활동 관여 요인

두 가지 요인을 주축으로 하여, 각 요인에 대한 니즈에 따른 진로 활동 인식과 행태를 조사하였습니다.

정보 탐색과 경험 선호도로 보는, 대학생 진로 탐색 유형

진로 활동 시 정보 탐색/경험을 중요시하는 정도와 그에 따른 진로 활동 현황을 조사한 결과, 학생들은 크게 5가지 유형의 분포를 보였습니다.

정보 탐색과 경험 지수에 따른 진로 활동 유형

첫 번째 군집인 ‘느긋한 탐험가’는 정보 탐색과 직접 경험에 대한 니즈가 모두 높아 다양한 방식의 진로 활동을 추구하지만, 아직 여유롭게 진로를 찾아가는 상태인 대학생입니다. 응답자의 27%가 여기에 속했습니다.

두 번째 군집은 ‘열정적 탐험가’로, 정보 탐색과 직접 경험에 대한 니즈가 모두 클 뿐만 아니라, 진로 탐색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유형입니다. 약 29%의 학생이 해당 유형에 응답했습니다. 경험과 정보 탐색 모두를 중시하는 군집 1과 2는 전체의 56%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군집인 ‘자유로운 영혼’은 정보 탐색과 경험에 대한 니즈가 모두 낮아 진로 탐색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는 학생으로, 진로교육의 타겟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네 번째 군집인 ‘열정적 탐색가’는 정보 탐색에 대한 니즈는 높지만, 경험에 대한 니즈는 낮은 유형입니다. 다섯 번째 군집은 ‘열정적 경험가’로 직접 경험에 대한 니즈가 큰 반면, 정보 탐색에 대한 니즈는 적습니다.

경험과 정보 탐색의 중요성을 모두 인지하고 있으면서, 그 수가 가장 많은 것은 군집 1과 2에 해당하는 ‘느긋한 탐험가’와 ‘열정적 탐험가’입니다. 진로교육은 최대한 많은 학생을 만족시키면서 경험과 정보 탐색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은 다양한 활동을 제공해야 하기에, 진로교육은 군집 1과 2를 메인 타겟으로 하여 계획되어야 합니다.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진로 활동을 원하는 대학생

군집 1과 2의 진로 활동 경험을 조사한 결과, 그들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정보 탐색과 경험 요인을 추구하므로 진로교육에 가장 높은 참여율을 보였지만, 만족도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로 활동 유형별 기참여 진로 활동 만족도

이는 정보 전달 위주의 검사, 강연, 상담과 같은 기존 진로교육 방식으로는 경험 요인에 대한 니즈를 충족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진로교육은 정보 탐색 뿐만 아니라 경험 요소 역시 제공해야 합니다.

실제로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주관한 ‘대학 진로교육 현황 조사(2020)’ 결과는 대학생이 경험과 관련된 진로 활동을 필요로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진로 취·창업 준비 중 자신에게 필요한 사항 / 대학 진로교육 현황조사(2020)

그들은 진로 준비 중 자신에게 필요한 사항이 관련 업무/인턴 체험(50,3%), 관련 자격증 취득(46.3%), 봉사나 대외활동 등 다양한 경험(24.1%)이라고 답했습니다. 대학생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상위 3개 사항이 모두 직접 체험과 관련된 진로 활동이라는 점은, 이들의 진로 활동 시 경험 요인에 대한 니즈를 보여줍니다.

대학생은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으로 진로 경험을 충족하기를 원할까요?

군집 1 느긋한 탐험가와 군집 2 열정적인 탐험가의 진로 활동별 인식

군집 1, 2 학생들은 직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진로 관련 인턴/아르바이트 경험을 능동적이면서 취업 관련도가 높은 활동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대학생은 직접 활동하며 경험할 수 있는 진로활동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인턴 등의 직무 경험을 통해 이를 실현하기를 원합니다.

코멘토가 제안하는 저학년 진로교육

그렇다면 대학 차원에서의 진로교육은 어떻게 대학생의 니즈를 반영할 수 있을까요? 대학생은 진로 선택을 위해 가장 필요한 대학 지원으로 ‘현장실습 및 인턴 프로그램'을 꼽았습니다.

대학생이 인식하는 진로 및 취·창업 준비를 위해 필요한 대학 지원 / 대학 진로교육 현황조사(2020)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대학생들은 진로 탐색 시 직접 경험을 포함하는 다양한 진로 활동에 대한 수요가 크며 인턴십 등의 직무 체험을 중요한 경험으로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저학년 학생들에게 인턴십이나 아르바이트 등의 직무 경험은 직접적으로 취업을 위한 수단이라기보다는 실무를 체험하며 직업과 자신에 대한 외적/내적 탐색을 수행하는 경험으로서 가치를 지닙니다.

따라서 대학은 저학년 학생들에게 인턴십 등의 직무 체험 기회를 진로교육의 연장선상에서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학년 진로교육은 학생들이 직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인식할 수 있도록 정보 탐색을 기반으로 하면서, 경험에 대한 니즈를 충족할 수 있도록 실무 체험의 기회까지 제공해야 합니다.

2021년 12월 발표한 교육부의 「인재양성 정책 혁신방안」에 따라 대학생 진로교육이 의무화되고, 다양한 진로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수요가 커지면서 새로운 진로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코멘토 역시 저학년 대상 진로교육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새롭게 저학년 대상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취업 준비 단계의 취준생에게 집중했던 기존 코멘토 교육을 더욱 발전시켜 저학년 대상의 진로 탐색까지 포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출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