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는 어디에서 찾아야할까?[2] 채용 커뮤니티 비교·분석

코멘토, 잡플래닛, 링크드인, 블라인드, 리멤버, 에브리타임, 슥삭. 7곳의 채용 커뮤니티별 특징과 채용 커뮤니티를 활용한 리크루팅 전략을 소개합니다.

지원자는 어디에서 찾아야할까?[2] 채용 커뮤니티 비교·분석

우리 회사에 꼭 맞는 지원자는 어떤 채용 플랫폼에서 찾아야 할까요?

최근 7~8년 새에 생겨난 채용 플랫폼들은 연령대와 직군, 산업군등의 기준에 따라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① 직접적으로 기업의 채용공고를 확인하고 지원할 수 있는 채용포털과 ② 사용자들이 커리어와 관련된 정보를 교류하는 채용 커뮤니티로 구분했습니다.

이전 글에서는 새롭게 등장한 채용포털의 특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직자와 재직자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채용 커뮤니티에 대해 소개합니다.

이전 편 보고오기

연도별 신규 커리어 플랫폼 설립 현황

2010년대 초반부터 활발하게 만들어진 채용 커뮤니티들은 각각 이용자들이 특징이 뚜렷합니다. 구직자와 재직자들은 자신과 비슷한 커리어 상황에 놓인 다른 사람들과 채용 커뮤니티를 통해 소통합니다.

구직자들과 직접 소통하고, 그들의 솔직한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채용 커뮤니티를 파악하고 리크루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1. 잡플래닛

잡플래닛 기업 리뷰 / 잡플래닛

잡플래닛은 2012년 만들어져 450만 명의 유저를 보유한 채용 커뮤니티입니다. 잡플래닛은 유저 수가 많고, 기업 리뷰와 별점을 공개하기 때문에 채용 브랜딩과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큽니다. 유저들은 4년차 이상의 경력직 비중이 60% 정도로, 재직자의 이용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사내 익명 커뮤니티가 있어 기업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가 오가며, 실제 재직자들이 근무 후기를 기업 리뷰와 별점에 반영합니다. 구직자들에게 잡플래닛은 지원할 기업의 솔직한 평판을 참고하는 곳으로, 재직자들에게는 기업에 관한 의견을 토로하는 곳으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2. 리멤버

리멤버 커리어 제안 / 리멤버 커리어

리멤버는 명함 입력 앱에서 출발해 ‘리멤버 커리어’라는 채용 서비스로 확장한 채용 커뮤니티입니다. 명함을 주고 받을 일이 많은 임원급과 영업직군의 경력직 사용자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체 가입자의 60% 이상이 대표, 임원, 부장급에 해당하고, 86%가 남성입니다. 리멤버는 이를 기반으로 직접 이직을 제안할 수 있는 채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영업 직군 인재 영입을 고려하는 경우, 헤드헌팅보다 저렴하게 넓은 경력직 인재풀에 접근해 직접 스카웃 제의를 보낼 수 있습니다.

3. 블라인드

블라인드 웹 / 블라인드 공식 블로그

블라인드는 우리나라에서 규모가 가장 큰 재직자 커뮤니티입니다. 기업 메일로 인증을 해야만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재직자와 퇴사자로만 구성된 것이 특징입니다. 25세~45세의 서울/경기권에 거주하는 사무직 남성이 주 이용층이며, 직군별로는 개발자와 기획자의 비중이 35%정도로 가장 많습니다. 익명이 보장되는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블라인드에서는 가감없는 기업 소식이 활발하게 공유됩니다.

블라인드의 채용 서비스인 블라인드 하이어는 경력직 채용에 특화된 서비스로, 리멤버에 비해 IT기업 종사자를 더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4. 링크드인

링크드인은 다른 채용 커뮤니티에 비해 가입자 간의 네트워킹 성격이 강합니다. 링크드인 프로필을 보고 다른 사람의 커리어 소식을 접하거나 쪽지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지인들과 소통하는 SNS로써 기능합니다. 따라서 링크드인을 활용할 때는 정식 채용 공고를 올리는 것보다는 해당 포지션에 적합한 경력직 인재가 있는지 탐색하는 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헤드헌터나 리크루터를 활용하는 경우, 링크드인을 통한 이직 제안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20대 이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채용 커뮤니티를 소개합니다.

5. 코멘토

커리어 커뮤니티 코멘토 / 코멘토

코멘토는 구직자와 현직자를 연결해, 구직자들이 쉽게 해결할 수 없는 커리어 고민을 현직자의 답변을 통해 해소하는 채용 커뮤니티입니다. 코멘토 이용자는 20대가 가장 많아, 20대 중반~30대 초반의 신입 채용 시 유용합니다. 대부분의 취업포털과 커뮤니티가 인문계 전공생이 많은 것에 비해, 코멘토 이용자의 64%가 이공계인 것이 인상 깊은데요. 특히 코멘토에는 반도체 설비/공정 등에 관심이 있는 이용자들도 많습니다. 코멘토 익스턴십을 통해 채용 전 미리 구직자와 함께 일해본 후, 채용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6. 에브리타임

에브리타임 앱 / 에브리타임

에브리타임은 대학 캠퍼스별로 온라인 공간을 제공하는 커뮤니티 서비스입니다. 에브리타임은 채용보다는 대학 생활에 초점이 맞춰진 커뮤니티이지만, 취업/진로 게시판에서 정보 공유가 일어나기도 하고 졸업생이 후배들에게 취업과 진로 선택에 관한 조언을 남기기도 합니다. 해당 캠퍼스의 재학생/졸업생 외에는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구성원들 간에 유대감이 형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7. 슥삭

커리어 커뮤니티 슥삭 / 슥삭

슥삭은 대학생의 커리어 관리 플랫폼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18세~24세 대학생 이용자가 92%에 해당하며, 여성 이용자가 72%정도로 우세합니다. 슥삭은 채용 뿐만 아니라 대외활동 정보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대학생을 타겟으로 하여 인턴이나 공모전 등 대외활동 기반의 채용 브랜딩을 진행할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리크루팅 전략에 따른 채용 커뮤니티 활용 방안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경력직 모집 시에는 잡플래닛, 리멤버, 블라인드, 링크드인 등의 커뮤니티를, 대학생 및 신입 채용 시에는 에브리타임과 슥삭, 코멘토 등을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채용 계획에 맞춰 다양한 채용 커뮤니티를 활용한다면 해당 포지션에 딱 맞는, 우리 회사에 꼭 필요한 인재를 좀 더 효과적으로 모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연령대별 구직자들이 이용하는 채용 커뮤니티 현황을 정리한 아티클도 참고해보세요.

연령대별 채용 커뮤니티 이용현황이 궁금하다면?